티스토리 뷰
시장의 한계와 실패▼
오늘은 경제용어를 살펴볼려 하는데요. 시장의 한계와 실패는 3가지로 구분됩니다. 시장의 한계와 실패 아래쪽 확인하세요
독점출연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자유로운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시장 실패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경쟁을 제한하는 대표적인 예가 독과점 기업입니다.
독과점 기업은 다른 기업들이 시장에 새롭게 진입할 수 없도록 다양한 장벽을 마련합니다.
외부효과발생
외부효과란 어떤 시장 참여자의 경제적 행위가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가져다 주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아무런 대가를 받지도 지불하지도 않는 현상.
또한 외부효과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2가지로 구분됩니다.
공공재의 무임승차
공공재란 치안, 국방, 보건, 의료, 사회간접자본처럼 여러 사람의 사용을 위해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
공공재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공공재도 무임승차라는 문제점이 있어 시장 실패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댓글